SD 메모리 카드구입시 참고해야 할점

by 이하늘 posted Mar 21,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카메라가 보급되면서 필름에서 디지털로 변화가 이루어 졌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생활에 다가오는것이 메모리 카드 입니다.

쉽지만 잘모르는 메모리 카드에 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용어

sd.png

위그림과 같이 SD메모리 카드는 용량에 크기에 따라서 세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SD 카드는 2 GB 까지 설계가 가능하고

SDHC 카드는 2GB~32GB 까지 설계하고

SDXC 카드는 64BG 와 128GB 까지 설계가 되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세단계의 구분은 저장되는 공간의 섹터를 나누는 포멧 방식에 따라 달라 지게 됩니다.

SD 는 FAT16 이라는 파일포멧 방식을 사용하고

SDHC 카드는 FAT32라는 포멧 방식을 사용하고

SDXC 카드는 exFAT 라는 포멧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위에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D - 8Byte ~ 2GB / 파일 시스템 포맷 방식 FAT
SDHC - 2GB ~ 32GB / 파일 시스템 포맷 방식 FAT32
SDXC - 64GB ~ 2TB / 파일 시스템 포맷 방식 exFAT

 

현재 기술력으로는 이론상 SDXC는 4TB 까지 확장이 가는하고 SDXC는 ZB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면 이것은 이론상 수치이고 데이터 보관 방법과 다소 격차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SDXC로 512GB 까지 개발이 되어 있습니다.

 

테이터의 크기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b (바이드) -> HB(키로바이트)->MB(메가 바이트)->GB(기가 바이트)->TB(테라 바이트)

PB(페타 바이트)->ZB(제타 바이트)->YB(요타 바이트)

 

2. 메모리 카드의 표시 정보에 관하여.

CLASS.jpg

 

SD 카드 전면에 인쇄된 등급 표시르 보면 위와 같이 버스 인터페이스 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초당 전송속도를 의미하는 표시로 단계및 등급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CLASS-1.jpg

 

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최신 DSLR를 사용하는 카메라DPSMS CLASS ⑩ 이상이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최신 DSLR 카메라의 화소수가 2.400만 화소에서 3.600만 화소까지 늘어 나면서

3.600만 화소가 넘는 RAW파일 이미지에는 파일용량이 80MB 정도 용량을 차지 합니다.

그래서 속도가 빠른 메모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3. 키타 정보의 관하여.

 

USH.jpg

 

UHS ( Ultra Hihr Speed)

울트라 하이 스피듸의 약자로 USH를 나타내는 로고는 SDHC나 DSXC 카드에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UHS-1 로고가 표시된 제품은 버스 인터페이스가 초당 최대 104MB의 기록이 가능한 메로리 카드 입니다.

최근에는 최신 인터페이스로 UHS-ll 가 판매되고 있고 UHS-ll는 최소 156M/s, 초대 312M/s의 속도를 지우너합니다.

 

이런 속도를 유지 할려면 USB3.0 이라는 인테페이스 환경속에서 정상적인 속도를 유지 할수 있습니다.

카메라 바디에서 직접 사진을 이동하는 작업을 할경우에는 DSLR 카메라에서도 USB 3.0인터페이스가 지원되는

카메라야 하고 컴퓨터도 USB 3.0 인터페이스가 지원 되며는 파일을 옮길때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개발된 UHS-ll 뒷면에는 안정성과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후면의 모양이 다르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ECC ( Error Correction Code)

이기능은 하드웨어의 오류정보를 자동으로 정정해주는 코드 시스템으로 반도체의 고속화된 전송 시스템에 의해

밸생할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SD 카드 제조사들이 UHS-l 정도 이상의 등급이 되면 데이터의 안정적인 보관을 위해 이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SD 메모리 카드는 낸드 (Nand) 플래시의 각셀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에 따라 3가지로 구분 됩니다.

 

첫번째 SLC 하나의 셀에 1 bit의 데이터를 쓸수 있습니다.

두번째 MLC 하나의 셀에 2 bit의 데이터를 쓸수 있습니다.

첫번째 TLC 하나의 셀에 3 bit의 데이터를 쓸수 있습니다.

 

메모리에 정보가 들어오면 이 정보를 센에 데이터에 기록하고 삭제하느 반복하는 과정을 메모리는 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크기의 셀에 더많은 데이터를 쓰고 지우게 되면 전자적 피로도가 증가 합니다.

그래서 비좁은 공간에 많은 데이터를 쓰고 지우는 TLC 방식이 더포도가 더 높아 수명이 짧아 지게 됩니다.

가격도 동일한 공간 셀에 더 많은 용량을 넣을수 있는 TLC 방식이 더 가격이 저렴합다.

낸드 플래시의 가격은 바로 이 셀의 개수에 따라 정해지게 되니 적은셀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면 단가에서도 차이가 남니다.

 

보통 SLC 는 내구성이 중요한 곳에 국한적으로 사용됩니다. 그 이유는 비용도 비싸지만 하나의 셀에 하나의 기록이되니

안적적으로 데이터를 보관할수 있기 때문에 서버나 산업용 군사용으로 특수한 분야에 사용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구입하는 메모리는 보편적으로 MLC와TLC 둘중에 하나입니다.

가격은 대략 TLC에 비해 MLC가 약 1.5배 정도 비쌉니다. 그 이유도 동일한 용량에 셀이 더 필요하니까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동일한 용량에 메모리가 가격이 파격적으로 싸면 셀구조가 TLC 방식이기 때문에 그 가격이

싸게 판매를 할수 있는 것입니다.

 

메모리 구입시에 쇼핑정보에는 이 제품은 TLC 방식입니다 . 하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구입시 가능하다면 MLC 구조로 제작된 SD 메모리를 구입하시가 바람니다.

TLC방식의 수명은 기록과 삭제의 사용 수명이 최대 1.000회에서 최저 500회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MLC는 기록과 삭제의 사용 수명이 최대 10.000회에서 최저 3.000회 까지 입니다.

그러므로 메모리 선택시 잘 알아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람니다.

 

 

 

 

 

 


Articles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