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I vs DPI
많은 사람들이 PPI와 DPI를 거의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 튜토리얼은 DPI와 PPI라는 용어와 사용법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왜 혼용해서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소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PPI (1 인치당 픽셀 수)와 DPI (1 인치당 도트 수)에 대해 매우 큰 혼돈을 겪고 있습니다. DPI와 PPI는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답니다.
PPI (Pixels-Per-Inch)
http://www.photokore.com/common/img/@en/sub/tutorial_01.jpg
스크린에 보이는 디지털 이미지의 인치당 픽셀 개수를 의미합니다. 픽셀은 사각형이며 인접한 픽셀과 닿아 있습니다. 디지털 이미지의 1인치당 픽셀(PPI) 개수는 사진의 출력사이즈와 퀄리티에 영향을 끼칩니다. 디지털 이미지가 보다 많은 PPI를 가지고 있을수록, 보다 높은 해상도를 가지게 됩니다. PPI가 높다는 것은 이미지가 보다 많은 디테일을 가지고 있고 선명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PI와 출력 사이즈 많은 사람들은 이미지가 화면에서 좋아 보이면, 출력물의 퀄리티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항상 그러하지는 않습니다. 이미지를 출력하려면, PPI를 최대한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DPI (1인치당 도트 수) DPI는 사진이 용지에 어떻게 인쇄되었는지 또한 출력된 사진이 어떻게 스캔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http://www.photokore.com/common/img/@en/sub/tutorial_02.jpg
PPI를 DPI로 변환하기 디지털 이미지가 인쇄되는 과정에서 픽셀은 도트로 변환됩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픽셀은 전혀 공백을 전혀 두지 않고 서로 접해 있지만, 도트사이에는 공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DPI는 PPI보다 항상 값이 낮습니다. 대략적으로, DPI는 PPI를 2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300PPI는 대략 150DPI되며, 150DPI는 사진과 같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인쇄하기 위한 표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