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을 찍기위한 카메라 설정 Point
준비물 : 카메라, 렌즈(망원렌즈 200m 이상), 삼각대. 릴리즈
카메라 설정모드 준비사항 : M모드 / 스팟측광 / F값 11 / 셔터스피드 100이상 (125~250이 가장 이상적) / ISO 100 등으로 설정.
다음 설정을 마치셨다면...측광설정을 상세적으로 해보겠습니다.
측광에는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측광을 설정하는 버튼은 위에 그림과 같이 측광모드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메인커맨드다이얼을 돌리면 정보표시창에 표시되며 변경할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수퍼문을 찍기 위한 방법을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0. 수동촬영
- 위에서 말한대로 세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수동모드로 촬영합니다.
1. 조리개는 F11 이상
- 조리개를 조이면 보통 렌즈에서 선예도가 올라가기도 하고,
달의 지름이 어마어마한건 다들 아실테니 심도를 깊게해서 달 전체 윤곽을 뚜렸하게 보이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 F값을 11~12.6 정도로 촬영합니다.
2. 셔터스피드는 1/초점거리 정도
- 보통 핸드블러(손떨림) 없이 촬영할 수 있는 셔터스피드를 1/초점거리라고들 합니다.(300mm 렌즈를 사용하신다면 셔속 1/300)
- 게다가 생각하면 아시겠지만 달은 하루에 지구주위를 한바퀴 돕니다. 엄청 빨라요. 그러니 최대한 셔터스피드를 확보합시다.
- 못해도 셔터스피드를 1/125~1/500 정도로 촬영합니다.
3. ISO는 낮을수록 좋지만, 상황에 따라
- 당연하겠지만 ISO값은 낮을수록 노이즈 없는 사진이 나오니까 낮을수록 좋습니다.
- 허나 셔터스피드 확보가 어렵다면 당연히 ISO에서 타협을 보는게 흔들린 사진을 찍는것 보다 낫다는건 다들 아시지요?
- 조리개와 셔터스피드 위와같이 세팅하고 밝기가 부족하다면 ISO를 100에서 점차 높여가며 촬영합니다.
4. 미러락업 / 2초 타이머의 활용
- 위에 설명한 릴리즈와는 별개의 문제로, 미러락업 또는 2초타이머가 있는 카메라면 반드시 활용합니다.
- DSLR의 경우 촬영 시 미러가 흔들리면서 진동이 생기는데 이 진동이 대략 2초정도 발생합니다.
느낌오죠? 미러락업이나 2초타이머 기능이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5. 촬영값 수정 후 재촬영
- 당연히 달의 밝기는 매일매일 같은게 아니기 때문에, 위의 순서대로 대충 촬영 해 보고 그날그날 상황에 따라 세부조정을 합니다.
- 만약, F11에 셔터스피드 1/300에 ISO200으로 촬영해서 봤더니 달 표면 무늬가 안보이고 너무 밝게 찍혔다면?
▶ F값을 높이거나 셔터스피드를 더 빠르게 하거나 ISO값을 낮추어 재촬영 합니다.
- 만약, F12.6에 셔터스피드 1/500에 ISO100으로 촬영해서 봤더니 달이 잘 안보일 정도로 너무 어둡게 찍혔다면?
▶ F값을 낮추거나 셔터스피드를 더 느리게 하거나 ISO값을 높여 재촬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