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라는 사진은 사람이 눈으로 보는 것보다 넓은 범위를 사진 한 장에 표현하는 기법을 말한다.
물론 파노라마 전용 카메라가 따로 있지만 일반 디지털카메라로도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만드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 합니다.
카메라에 보인는 각 부분을 담은 세로 사진 4~5장을 이어 붙여 하나의 넓은 파노라마 사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세로사진 4~5장의 사진들이 이어졌을 때 부자연스러운 부분 없이 서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셔터스피드, 조리개값(f), 화이트밸런스, 감도(ISO) 등
노출값을 결정짓는 요소들을 M으로 설정하여 고정 시킨 상태에서 사진을 찍어야 자연스럽게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모든 사진이 색감, 밝기, 구도가 일치해야 완성도 높은 파노라마 작품을 얻을 수 있다.
파노라마로 멋진 풍경 사진을 찍을 때는 일반렌즈보다는 광각렌즈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각렌즈가 좋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광각렌즈는
100~120。까지 화각 가지고 있지만 넓은 풍경을 사진 한 장으로 표현하는 파노라마 기법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화각이 180。 돼어야 합니다.
그래서 광각렌즈로 파노라마 기법을 연출할 경우 사진 2~3장을 이어붙어야 파노라마 사진을 완성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각렌즈는 넓은 화각을 확보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사진 주변부 화질이 떨어지고 왜곡 현상이 나타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때는 표준렌즈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선택을 진사님 이 정하는 걸로....
준비물
1. 삼각대
2. 릴리즈
3. 수평계 (삼각대에 수평계가 달려 있으면 없어도 됩니다.)
4. 렌즈
5. 카메라
1.삼각대가 필요한 이유
파노라마 촬영기법에 사용되는 사진은 모두 수평이 정확하게 맞아야 합니다. 그래야 사진을 이어 붙였을 때 겹치는 부분이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그래서 수평을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삼각대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파노라마 전용 ‘볼헤드’ 삼각대도 있지만 일반 제품을 써도 상관 업습니다.
2. 릴리즈가 있어야 하는 이유
릴리즈가 필요한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 입니다. 셔터스피드가 확보될 때에는 릴리즈가 없어도 된다.
하지만 촬영할려고 하는데 릴리즈를 준비하지 못했을 때는 당황하시 말고 카메라에 있는 타이머를 이용하시기 바람니다.
촬영시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여 5초~10초 정도 타이머를 주고 촬영을 하면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수평계가 필요한 이유
현재 나온는 삼각대 제품에는 거의 대부분 수평계가 설치되어 출시 됩니다. 하지만 수평계가 없는 삼각대라면 수평계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야 안정적인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4 . 렌즈는 광각이나 표준렌즈를 준비하세요.
주변부 외곡이 적은 광각렌즈가 있다면 광각으로 사용하시기 바람니다.
하지만 외곡이 있다면은 그냥 표준렌즈로 촬영을 해도 좋습니다.
광각렌즈에 비해 왜곡 현상이 덜하고 주변부 화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파노라마 사진용으로는 표준렌즈가 적당하지만
요즘에는 좋은 광각렌즈가 나오기 때문에 잘 판단하시기 바람니다.
5. 카메라는 노출, 포커싱, 화이트밸런스 값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 해야 합니다.
같은 사진을 이어서 붙혀야 하기 때문에 M 모드에서 전에 찍은 사진하고 같은 결과물이 나와야 하기 때문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파노라마 사진을 찍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때는 시간대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시간대에 따라 빛 양과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순광에서 사진을 찍지만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목적으로 역광에서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시간대를 정하는 일 못지 않게 구도를 잡는 과정 역시 중요합니다.
파노라마의 핵심은 사진 여러 장을 이어붙였을 때 자연스럽게 하나의 풍경이 그려지도록 만드는 게 핵심입니다.
그래서 좋은 구도를 정한 후에는 삼각대를 설치하고 삼각대가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 시키는 좋습니다.
특히 수평이 맞도록 주의하시기 바람니다. ( 수평계가 장착된 제품을 사용하면 수평과 수직을 맞추는 작업이 한결 수월하다.)
카메라를 삼각대에 세로로 장착하면 하시기 바람니다.
카메라를 세롤로 촬영하는 이유는 세로 사진이 가로 사진에 비해 왜곡 현상이 훨씬 덜하기 때문에 세로로 촬영 하시기 바람니다..
사진을 찍기 전에 카메라를 돌려 지평선이나 수평선이 적당한 위치에 있는지, 피사체는 수평이 맞는지 구도가 좋은지 다시 확인하세요.
카메라 설정법.
촬영 모드설정
사진을 찍을 때는 카메라를 수동(M) 모드에 맞춰야 합니다.
촬영한 각 사진 사이 노출차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조리개값(f), 셔터스피드, 감도(ISO), 화이트밸런스 수치를 미리 고정 시켜 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조리개값 설정은 8~11이 알맞다.
화이트밸런스 5200K ( 눈과 비슷한 온도인 5200K 정도가 적당하다.)
초점및 구도 설정
초점은 주제가 되는 피사체에 맞춰야 합니다.
먼저 렌즈에서 AF로 설정하여 오토포커싱으로 초점을 맞춘 다음 MF 수동포커싱으로 전환하여 렌즈를 고정 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촬영하기
카메라 설정이 끝나면 피사체 왼쪽 구간부터 차례로 카메라에 담습니다.
첫 사진을 찍은 후에는 삼각대 헤드를 조슴스럽게 돌려 두 번째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때 첫 번째 사진 오른쪽에 담겼던 부분과 두 번째 사진 왼쪽에 담길 부분이 20~40% 겹치도록 만들어서 촬영하는게 포인트 입니다.
세 번째, 네 번째 사진도 같은 방법으로 겹치로록 촬영을 하고 시시각각 노출값이 달라지므로 짧은 시간에 촬영하시기 바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