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M.ZUIKO DIGITAL ED 12-40mm F2.8 PRO의 부품 명칭

 

20_1.jpg

 

 

그림 1_외장 부품 명칭

12-40mm 렌즈의 외관 명칭. ①제1렌즈 유닛 ②앞 링 커버(청색 은링) ③포커스 링 ④줌 링 ⑤뒷 커버 ⑥L-Fn(렌즈 펑션) 버튼 ⑦렌즈마운트.

20_2.jpg

 

 

그림 2_내부 부품 명칭

12-40mm의 단면 모델. 위 숫자는 14매 구성의 광학 유리 렌즈를 나타낸다.

렌즈 앞쪽의 제1렌즈(①)부터 렌즈 뒤쪽의 제14렌즈(⑭)까지 있다.

①②, ④⑤, ⑨⑩, ⑪⑫, ⑬⑭의 렌즈는 각각 부착 렌즈로 되어 있어 렌즈군을 구성하고 있다.

그림3의 일러스트와 비교해보면 잘 이해할 수 있다.

 

20_4a.jpg

 

 

그림 3_구성도

이 그림은 12-40mm줌의 14매 렌즈가 5개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나타낸다.

어느 위치에, 어떤 특수 유리 렌즈가 사용되어 있는지, 5개의 렌즈 유닛은 각각 몇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여러 장의 렌즈(빨간 동그라미 숫자)가 결합되어 하나의 유닛(파란 동그라미숫자)을 구성하고 있다.

각각의 유닛을 구성하고 있는 렌즈는 유닛 프레임에 접착, 고정되어 있다.

20_5.jpg

 

 

그림 4_렌즈 유닛군의 움직임

주밍 하여 렌즈의 전체 길이가 가장 짧아진 상태(아래, 최대 광각12mm에서는 렌즈가 약간 늘어나 약 16mm에서 가장 짧아진다)와

가장 길어진 상태(위, 최대 망원 40mm)의 단면 일러스트. 각각 초점 위치는 무한대다.

이 그림을 보면 주밍을 통해 각각 다른 색으로 표시된 5개 렌즈 유닛 부분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렌즈를 해부하다

 

이미지 목록
10_0.jpg
10_0a.jpg

 

1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한다

해부의 첫 단계는 렌즈 뒷부분에 있는 전기 접점(렌즈와 바디의 정보를 통신하는 곳) 주변의 플라스틱 커버를 벗기는 것에서 시작한다. 야스토미 씨가 해부를 위해 준비한 도구는 십자 드라이버와 핀셋 단 두 개. 마지막 단계까지 해부의 대부분을 이 두 가지 도구로 진행했다.

그 밖에 2~3군데 정도 납땜되어 있는 부분에 전기 인두를, 접착제로 고정되어있는 부분에 용제를 사용한 정도다.

이미지 목록
10_1a.jpg
10_1b.jpg

2 마운트를 분리한다

다음으로 황동제(도금 처리) 금속 마운트를 분리한다. 마운트는 나사 4개로 고정되어 있다.

렌즈에서 가장 튼튼한 부분이자 섬세한 부분이기도 하다. 고정 나사 개수는 렌즈의 종류나 제조사에 따라 다르다.

보통 3~5개 정도로 4개가 가장 일반적이다.

올림푸스의 경우 마운트는 방적 렌즈에서는 공통이지만 일부 렌즈부의 구조에 따라 마운트 뒷면의 형태가 다른 기종도 있다.

이미지 목록
10_2a.jpg

 

10_2b.jpg

 

3 고무와 와셔를 분리한다

겉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마운트 바깥 둘레에는 방진 · 방적용 특수 고무링이 둘러져 있다.

마운트와 렌즈 본체를 고정하는 나사 부분에는 플랜지백을 미세 조정하기 위한 조절 와셔가 사용된다.

이것은 렌즈를 조립한 후 마지막으로 마운트를 고정할 때 플랜지백뿐만 아니라 광축의 기울기를 미세하게 수정할 수도 있다.

1/100mm 단위로 두께가 다른 와셔가 몇 종류 사용되었는데 렌즈의 개별적인 MTF 검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4군데 각각에 최적의 와셔가 세팅 된다.

10_3.jpg

 

4 접지선을 분리한다

마운트를 벗기면 원형의 하드 전기 기판이 나온다. AF와 조리개 등 렌즈 작동을 집중 제어하는 두뇌 부분이다.

이 기판 옆으로 금속재질 렌즈 외장 부분과 사람 사이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내보내기 위한 접지선이 나온다.

접지선이 없으면 정전기가 기판 상의 CPU에 영향을 미친다.

정전기를 받아도 기판이 망가지는 경우는 없지만 촬영이 중단되거나 설정이 리셋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한다.

 

이미지 목록
10_4a.jpg

 

10_4b.jpg

 

 

5 기판을 분리한다

하드 기판에는 렌즈 내부로부터 플렉시블 기판(사람으로 치면 척수의 신경속과 같은 부분) 몇 개가 연결돼 있다.

그 중 한 군데에만 남땜이 되어 있는데 기판을 뒤집어 인두를 사용해 벗겨낸다.

이런 하드 기판과 플렉시블 기판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는 전자 설계 부문이 담당하지만 하드 기판, 소프트 기판의 형태 설계는

야스토미 씨와 같은 유리 프레임 설계자가 담당한다. 12-40mm의 하드 기판은 이것 하나 뿐이다.

 

이미지 목록
10_5a.jpg

 

10_5b.jpg

 

 

6 외장을 분리한다

마운트와 줌 링 사이에 있는 금속제 뒷 커버를 분리한다.

이 커버와 줌 링을 맞추는 부분에는 방진·방적용 특수 고무링이 둘러져있다.

이러한 방수 고무는 하나하나 수작업을 통해 조립 시 세팅 된다. 세팅 위치를 틀리지 않도록 색깔을 다르게 하고 있다. 뒷 커버는

금속제이기 때문에 정전기를 내보내기 위한 접지선이 있다.

기판 옆에 튀어나왔던 선이 바로 이 접지선이며 금속 마운트와 연결돼 있다.

 

10_6.jpg

 

7 줌 링을 분리한다

링의 바깥 둘레는 알루미늄 금속으로 제작됐다.

미끄럼 방지 부분 형태는 절삭 가공됐다. 링 내부는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고 공기를 빼내기 위한 구멍이 수십 개 나 있다.

방진·방적 사양 렌즈는 주밍 했을 때 렌즈 내부 공기압의 변화에 의해 조작성이 방해를 받는다.

이러한 현상을 피하기위해서는 물이 통하지 않고 공기만 통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 구멍의 뒤쪽에는 그런 기능을 하는 특수 소재

(고어텍스와 같은)가 부착되어 있다.

 

이미지 목록
10_7a.jpg

 

10_7b.jpg

 

 

8 외장 유닛을 분리한다

외장 유닛은 AF / MF 전환 장치를 내장한 초점 링, MF시 초점을 맞춘 위치의 정보를 검출하기 위한 인코더, 금속제 초점 링으로부터

정전기를 내보내기 위한 접지선 그리고 렌즈의 밑 부분에 있는 펑션(L-Fn) 버튼을 위한 스위치 부분과 플렉시블 기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틀 자체는 사출성형()으로 제작된 수지 소재다.

 

이미지 목록
10_8a.jpg

 

10_8b.jpg

 

 

9 AF / MF 장치를 분해한다

12-40mm의 초점 링은 앞뒤로 움직여 AF / MF를 한번에 전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링을 뒤쪽으로 당기면 MF모드로, 렌즈 앞쪽으로 밀면 AF모드가 된다.

이 전환 조작을 위한 스프링과 슬라이드 스위치, MF 시 초점 링을 회전해 초점을 맞추기 위한 링 기어 등 복잡한 장치가 내장되어 있다. 여기에도 방진·방적용 청색 고무 링이 둘러져 있다.

 

이미지 목록
10_9a.jpg

 

10_9b.jpg

 

10_9c.jpg

 

 

10 거리 인코더용 플렉시블 기판을 분리한다

외장 유닛에는 펑션(L-Fn) 버튼과 MF 거리 인코더를 하나로 합친 얇은 플렉시블 기판이 있다.

보통 거리 인코더는 무늬화 되어 있는 면상()을 브러시 접점으로 덧그려 거리 정보를 인지하는 경우가 많지만 12-40mm에는

그보다 수 배 정확하게 거리를 판독할 수 있는 인코더를 사용했다. 정밀도가 높은 인코더를 사용하면 MF로 초점을 맞춘 뒤

그대로 AF로 이곳 저곳 초점을 맞춰 촬영을 이어나가도 다시 MF로 되돌리면 조금 전 MF로 맞췄던 초점 위치까지 순식간에

되돌아갈 수 있다.

MF 시 거리 값을 렌즈가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이미지 목록
10_10a.jpg

 

10_10b.jpg

 

 

11 내장 커버를 벗긴다

12-40mm는 렌즈 외장부의 줌 링, 초점 링에는 금속을 사용했지만 내부 유닛의 프레임이나 렌즈 고정 프레임 등은 모두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 있다.

일부 제조사에서는 금속 렌즈 고정 프레임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올림푸스에서는 예전부터 대부분 철저히 수지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경량화, 원료비 절감을 위한 이유도 있지만 수지 소재를 사용하면 금속 틀보다 복잡한 형태를 만들 수 있고 사출성형 기술을 사용해 매우 정밀한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목록
10_11a.jpg

 

10_11b.jpg

 

10_11c.jpg

 

 

12 메인 렌즈 고정 프레임에서 ‘제1렌즈 유닛’ 을 분리한다.

이 렌즈 유닛 프레임은 주밍 했을 때 바깥 유닛 프레임의 안을 앞뒤로 움직인다. 렌즈 유닛이 움직일 때 프레임의 바깥쪽 틈을 통해

물이나 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렌즈 이름이 각인된 장식 링의 안쪽에 방수용 특수 고무가 끼워져 있다.

주밍 했을때 고무와 경통이 마찰을 일으켜 조작감을 방해하지 않도록 방수 고무 링의 재질이나 형태, 경통 바깥 프레임의 도료 등을

철저히 조사해 선택하고 있다고 한다.

 

이미지 목록
10_12a.jpg

 

10_12b.jpg

 

 

13 제1렌즈 유닛에서 제1, 제2렌즈를 분해한다.

제1과 제2렌즈(부착)는 카메라를 떨어트리거나 부딪쳐 흠집과 같은 타격을 받기 쉬운 렌즈이기도 하다.

그만큼 수리 의뢰도 많다. 때문에 간단히 분해하고 교체했을때 조절하기 쉽도록 설계됐다.

여기에도 광축을 맞추기 위한 조절 와셔가 사용되었는데 최적 두께의 링을 골라 렌즈를 완성한다. 바깥 둘레에도 방수 고무가 사용됐다.

 

이미지 목록
10_13a.jpg

 

10_13b.jpg

 

 

14 제5렌즈 유닛을 분해한다

메인 렌즈 고정 프레임의 뒷부분(마운트 부분)에서 제13과 제14렌즈(부착)로 구성된 ‘제5렌즈 유닛’을 분해한다.

이 렌즈 유닛은 12-40mm 렌즈의 5개 렌즈 유닛 중에서 주밍, 포커싱 할 때도 전혀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단 하나의 부분이다.

이 렌즈의 장착부에도 광축을 정렬(Alignment)하기 위한 조절 와셔(3군데)가 사용됐다.

 

10_14.jpg

 

15 제2렌즈 유닛을 분해한다

메인 렌즈 고정 프레임의 앞부분에서 제3, 제4와 제5, 제6렌즈로 구성된 ‘제2렌즈 유닛’을 분해한다.

유닛 앞부분에는 차광 프레임과 프레임을 고정하기 위한 링 모양의 스프링이 있다.

제4, 제5렌즈는 서로 부착되어 있고 제3, 제6렌즈와 함께 렌즈 유닛 프레임에 접착, 고정되어 있다 .

 

이미지 목록
10_15a.jpg

 

10_15b.jpg

 

 

16 조리개 유닛과 AF 유닛을 분해한다

왼쪽 사진의 오른쪽 위가 조리개 유닛, 왼쪽 아래가 AF 유닛이다.

조리개 유닛 안에는 제7, 제8, 제9와 제10렌즈의 4매(9와 10은 부착)가 접착, 고정되어 ‘제3렌즈 유닛’을 이루고 있다.

AF 유닛 안에는 서로 부착되어 있는 제11, 제12렌즈가 ‘제4렌즈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리개 유닛에는 조리개 날개를 열고 닫기 위한 스테핑모터(오른쪽 사진의 작은 은색 원통)가 보인다.

 

이미지 목록
10_16a.jpg

 

10_16b.jpg

 

 

17 조리개 유닛을 분해한다

12-40mm의 조리개 날개를 개폐하는 제어는스테핑모터를 사용한 전자기 조리개 방식이다.

전자기식 조리개 제어는 고속 연사에서 연동 스피드에 제어를 받는다는 결점이 있지만 각 조리개 날개의 구동 부분에 초소형

‘리턴 스프링’을 갖춰 날개의 개폐가 매끄럽게 고속 연동된다.

손가락에 올려진 것이 스프링이다. 이 구조에 의해 개방 조리개 값 / 최소 조리개 값에서 고속 연사 스피드의 제어를 받을 일도 없고

만약 미래에 초고속 연사가 가능한 카메라가 개발되어도 정확하고 안정적인 조리개 연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일컬어진다.

조리개 날개는 폴리에스테르 소재이며 7매 원형 조리개 형식이다.

 

이미지 목록
10_17a.jpg

 

10_17b.jpg

 

 

18 제3렌즈 유닛을 분해한다

야스토미 씨가 손에 들고 있는 것은 조리개 유닛 속의 ‘제3렌즈 유닛’. 제7, 제8, 제9, 제10렌즈는 접착되어 하나로 고정(제9, 제10렌즈는

서로 부착되어 있음)되어 있다.

렌즈는 겹쳐 붙이면 색수차를 높은 효율로 보정하거나 렌즈를 보다 소형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렌즈 부착은 자외선 경화 형태의 접착제를 사용한다.

그 모습은 올림푸스 홈페이지의 12-40mm 렌즈 소개 페이지(http://cameras.olympus.com/ja-jp/zuiko/pro)에서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있다.

동영상에는 렌즈 부착과 렌즈 프레임에 접착,고정하는 작업이 자세히 담겨 있다.

 

이미지 목록
10_18a.jpg

 

10_18b.jpg

 

 

19 마지막으로 AF(포커싱) 유닛을 분해한다

12-40mm는 구동원에 2개의 강력 자석을 이용한 VCM(보이스 코일 모터)을 사용했다.

VCM은 초고속, 무음으로 작동할 수 있지만 크고 무거운 렌즈군을 움직일 힘이 없어 자석과 같은 부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크기가

커진다는 결점이 있다.

때문에 AF 렌즈(제4렌즈 유닛)를 가능한 한 작고 가볍게 설계해야 한다.

이 역시 광학 설계 담당자가 실력을 발휘해야 할 부분이다. 이러한 유닛의 고정 프레임은 모두 정밀 사출성형에 의한 플라스틱

부품으로 되어 있다.

오른쪽 사진에서 맨 오른쪽 끝에 있는 플렉시블과 하나가 된 것이 자기 센서(거리 인코더의 한 종류). 미크론 단위로 초점을 검출해

AF 렌즈를 정확하게 움직인다. 그 앞에 있는 것이 강력 자석(2개).

 

10_20a.jpg

 

M.ZUIKO DIGITAL ED 12-40mm F2.8 PRO 의 모든 부품

해부를 마친 ‘M.ZUIKO DIGITAL ED 12-40mm F2.8 PRO’ 렌즈. 렌즈 후드와 렌즈 캡을 제외 하고 전자 기판을 한 개로 계산하면

한계까지 분해한 부품 수는 266개에 달한다.

마운트 외에는 다른 렌즈와의 공통 부품이 거의 없다. 95% 이상이 12-40mm 렌즈를 위한 전용 부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정도로 분해한 뒤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정렬 정밀도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불가능하다. 쓸모없는 일은 한 건 아닌지.

 

10_20b.jpg

 

각 렌즈 유닛

분해를 마친 5개의 ‘렌즈 유닛’. 왼쪽 끝이 ‘제1렌즈 유닛’ ‘제2’ ‘제3’ ‘제4’ 그리고 오른쪽 끝이 ‘제5렌즈 유닛’이다.

그림2와 3의 사진과 일러스트를 참고해 비교해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각 렌즈는 엄격하게 정렬하면서 구성한 뒤 유닛의 틀에 접착, 고정한다. 때문에 이 이상으로 분해하려고 하면 틀을 파손하게 된다.

 

자료출처 :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108&contents_id=76519&series_id=3053

?

  1. notice

    서해안 및 전국 물때표, 기상청 홈페이지 주소링크

    서해안 및 전국 물때표를 볼수 있는 바다타임 사이트 입니다. 해당지역의 물때표를 보실려면 왼쪽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암면암 물때표 평택 물때표 간월도 물때표 안흥(신진도)물때표 기상청 홈페이지 은하수및 별 궤적 촬영시 하늘에 기상상태를 확인...
    Date2015.06.16 By이하늘 Views265
    read more
  2. No Image

    아이폰 & D4+WT-5 원격조작 설정하기

    아이폰에서 D4에 WT-5 연결하여 원격조작하는 영상입니다. 아이폰을 통한 카메라조작법입니다.. 아이폰액정 터치를 통해 카메라 초점을 변경할수있습니다... 아이폰으로 D4 무선 조작하기 아이폰으로 무선 원격 조정을 하면서 신기하기도 하였지만 약간의 문...
    Date2016.05.28 By이하늘 Views21
    Read More
  3. DSLR 카메라 WT-5 대용 캠파이 무선 장치 캠파이 Camfi

    그동안 카메라에서 무선으로 전송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무선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SD 카드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방법. 2. WT-5 장치를 설치하여 전송하는 방법. 하지만 현실은 냉혹합니다 . 일반적으로 SD 보다 CF 카드를 사용하느 바디는 무선 SD...
    Date2016.05.23 By이하늘 Views203
    Read More
  4. Capture NX-D 설명서

    Date2016.05.21 By이하늘 Views37
    Read More
  5. No Image

    일출 일몰사진 이렇게 찍어보자

    일출 일몰사진 이렇게 하면 잘 찍을수 있을까? 1. 사전 답사가 중요하다. 좋은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는 촬영하기전에 좋은 구도를 잡기 위해서 사전답사가 중요하다. 처음에 가서 좋은 사진을 얻을수는 없다 점점 두세번 가야 좋은 사진을 얻을수 있다. 일출일...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24
    Read More
  6. No Image

    풍경사진 이렇게 찍어보자

    풍경사진 이렇게 찍어보자 사진을 촬영시 인물사진의주로 찍다가 점점 풍경사진으로 찍는데 어떻게 하면 잘 찍을수 있을까? 준비물. 줌렌즈 가장 중요한 것은 렌즈 선택인데 주로 줌렌즈로 촬영하는데 이유는 프레임 때문이다. 화각을 자유롭게 조절하기 위하...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29
    Read More
  7. No Image

    화이트 밸런스

    화이트 밸런스 란 무었인가 ? 화이트 밸런스란 말그대로 하얀색종이를 찍었을때 하얀색으로 나와야 한다. 이것이 화이트 밸런스의 개념이고 이것알려면 색온도를 알아야 한다. 색온도는 우리 눈은 화이트 발란스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어느 환경에서 보아도...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21
    Read More
  8. No Image

    사진 촬영시 흔들림을 극복하는 방법

    사진에 가장 큰 적은 흔들림이다. 사진을 아무리 잘 찍어도 사진이 흔들렸다면 작품성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흔들리지않고 잘 찍는 기본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렌즈에 손떨림 방지가 있다고해도 전부다 흔들림을 방지할 수없다. 가장 좋은것이 삼대대를 ...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17
    Read More
  9. No Image

    해상력과 선예도의 차이점

    해상력과 선예도의 차이점 해상력이란 사방 1mm 안에 몇개의 선을 그읏수 있는가. 선예도란 샤프니스라고 말한다. 어떤 물체를 촬영시 주변부가 칼같이 나오느냐 이것이 선예도다. 현재 렌즈는 어느정도 해상력이 올라가 있는 상태이므로 선택시 선예도가 좋은...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24
    Read More
  10. No Image

    카메라와 렌즈보관,관리방법

    카메라와 렌즈보관,관리방법 제습함에 보관하는 방법은 좋으나 단점은 돈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저렴하게 카메라를 보관할수 있는 방법은 가구점 가면 나무로된 책장 앞에 유미로 된 장식장에 밑에 수건하나 깔고 그위에 바디를 놓는방법을 하면 카메라에와 렌...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62
    Read More
  11. No Image

    카메라 렌즈 청소하는 요령

    렌즈 청소시 탈지면 일명 약솜으로 청소한다. 꼭 약품을 묻혀서 딱고 탈지면으로 마무리 탈지면으로 청소시 탈지면을 동글동글하게 말아서 닦아야 한다 . 청소시 사용하는 약품은 메틸알콜 순도 95% 이상 에틸알콜 순도95% 7:3 비율로 석어서 닦는다. 순도가 ...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120
    Read More
  12. No Image

    카메라 렌즈 백태 청소하는 법

    렌즈 백태 청소하는 법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56
    Read More
  13. 올림푸스 ED 12-40mm F2.8 렌즈 분해 하기

    M.ZUIKO DIGITAL ED 12-40mm F2.8 PRO의 부품 명칭 그림 1_외장 부품 명칭 12-40mm 렌즈의 외관 명칭. ①제1렌즈 유닛 ②앞 링 커버(청색 은링) ③포커스 링 ④줌 링 ⑤뒷 커버 ⑥L-Fn(렌즈 펑션) 버튼 ⑦렌즈마운트. 그림 2_내부 부품 명칭 12-40mm의 단면 모델. 위 ...
    Date2016.05.20 By이하늘 Views12
    Read More
  14. 디지탈 카메라 사진 인화 사이즈, 권장 해상도

    인화 사이즈의 디지털 사이즈 (D) 란 무었을 말하는 건가요? 디지털전용사이즈인D3.75x5, D4.5x6, D9x12, D12x16 사이즈는 사진의 가로 세로 비율이 3:4 또는 4:3 비율로 촬영된 사진이 잘림이나 여백이 없이 인화되는 규격입니다. 주로 컴팩트형 디지털카메...
    Date2016.05.14 By이하늘 Views28
    Read More
  15. PPI vs DPI 차이점

    PPI vs DPI 많은 사람들이 PPI와 DPI를 거의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 튜토리얼은 DPI와 PPI라는 용어와 사용법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왜 혼용해서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드리...
    Date2016.05.14 By이하늘 Views9
    Read More
  16. JJC 9종 크리닝키트 CL-9 최고급/센서크리닝스왑포함

    JJC 9종 크리닝키트 CL-9 최고급/센서크리닝스왑포함 렌즈 크리닝 셋트 입니다. 다른용품에 비해 가격이 제일 저럼 합니다. 가격이 : 18.800원 입니다. 다른것에 비해 가격이 저럼 하지만 CCD 크링닝은 두번밖에 못합니다.
    Date2016.05.11 By이하늘 Views57
    Read More
  17. DSLR 바디 CCD 센서 크리닝 스왑 CL-SWAB2

    JJC 센서크리닝 스왑 CL-SWAB2 (CCD SWAB/8개1세트) CCD 센서 크리닝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센서스왑입니다. 이것이 가격이 거의 65.000원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것보다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 소개해 드리는 제품 입니다. 가...
    Date2016.05.10 By이하늘 Views13
    Read More
  18. CCD 이미지 센서 크리링 PEC PAD & 이클립스 용액

    렌즈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 제거 또는 CCD 에 붙은 이물질등을 제거 하는 용품 입니다. 이미지 센서 크링방법중에 PEC PAD 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제품은 PAD라는 천만 담아놓은 것이기 때문에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이클립스 라는 용액을 같이 사용하시면 좋...
    Date2016.05.10 By이하늘 Views15
    Read More
  19. DSLR 카메라 CCD 크리링 , 렌즈 크리링 용품 센서스왑

    한국에 최초로 발을 댄 "포토그래픽솔루션스(社)"의 센서스왑 시리즈입니다. Sensor Swabs 광고내용에는 이렇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Sensor Swabs™는 CCD와 정교하고 손이 닿기 힘든 이미지 표면을 깔끔하게 청소해줄수 있는 유일한 클리너이며 청정 환...
    Date2016.05.10 By이하늘 Views42
    Read More
  20. No Image

    수차에 관하여

    수차에 관하여 사람들에게 간혹 영상에 빛이 있어 보이거나, 일그러져 보인 것을 경험한 적이 있었는지 물어본다면, 대부분 "네"라고 답을 할 것이다. 이런 현상을 바로 수차라고 한다. 수차란 렌즈나 광학계에서 상을 맺을 때 한 점에서 나온 빛이 광학계를 ...
    Date2016.05.08 By이하늘 Views10
    Read More
  21. 라이트룸 이미지표시 영역에 사진정보 표시하기

    라이트품 이미지 표시 영역왼쪽에 파일이름및 정보등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뭐 없어도 되지만 파일 이름이라도 있으면 작업시 편합니다. 단축키로는 Ctrl + I 입니다. 보기 --> 확대경 정보 --> 정보오버레이 표시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 됩니다. ...
    Date2016.04.21 By이하늘 Views2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 분위기를 해치는 저속한 사진이나 글을 올리실 경우에는 관리자 임의로 게시물을 삭제처리 합니다.
  • 갤러리에 게시된 모든 사진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며 저작권자와의 상의없이 이용하거나 타 사이트에 게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 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